EXCEL 다루기

[ 응용 ] 엑셀 한 줄로 입력된 데이터 여러 줄로 나누기(파워쿼리-PowerQuery)

카루루1007 2024. 2. 19. 17:23
728x90
반응형

[ 들어가며 ]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한 셀에 여러개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셀에 여러개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다면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가공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번거롭고 불편한 상황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한 셀에 여러개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

데이터를 여러 줄로 쉽게 나누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여러 줄의 데이터를 한 셀로 합치기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여러 줄의 데이터를 한 셀에 합치기(파워쿼리-PowerQuery)

 

 

[ 표 형식으로 변환하기 ]

 

기본 데이터가 표 형식으로 되어있지 않다면

표 형식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하늘색 네모와 같이 [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 ]한 후

[ 삽입 ] → [ ] → [ 머리글 포함 체크 ] → [ 확인 ]을 눌러

표의 형태로 변환을 해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의 형태로 변환이 됩니다.

 

표의 형태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파워쿼리 연결하기 ]

반응형

그 다음 

[ 표의 아무 셀이나 선택 ] 한 후에

[ 데이터 ] → [ 테이블 / 범위에서 ]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워쿼리가 실행이 됩니다.

 

 

[ 데이터 분리하기 ]

 

예시 데이터는 각 데이터가 [ 구분기호 ]로 분리가 되어있습니다.

예시 데이터에서 사용된 구분기호는 [ 쉼표(,)와 공백이 결합된 형태  ]입니다.

구분기호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리할 것입니다.

실행된 파워쿼리에서

[ 속성 ]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 열 분할 ] → [ 구분 기호 기준 ]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 사용자 지정 ]을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 구분기호를 [ ,  ](쉼표와 공백)을 입력해줍니다.

 

다음 [ 고급 옵션 ]을 선택한 후

[ ]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 확인 ]을 클릭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제 구분된 데이터

엑셀 워크시트로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 닫기 및 로드 ] → [ 닫기 및 다음으로 로드 ]를 

클릭합니다.

 

저는

[ 기존 워크시트 ]의 [ E1 ]셀에 데이터를 옮기겠습니다.

 

 

[ 결    과 ]

 

이렇게 하면 클릭 몇 번으로

한줄로 입력된 데이터를 아래 그림과 같이

여러 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엑셀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공부하기
VBA 공부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