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

[ 하드웨어 ] 컴퓨터 모니터 보는 방법

카루루1007 2020. 11. 20. 12:51
728x90
반응형
SMALL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화면 표시장치를 말합니다.

 

모니터를 고를때 보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전문가의 환경이 아닌 일반적으로

 

모니터를 고를때 보셔야 할 몇 가지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인치 : 모니터의 크기

 

보통 모니터의 크기는 24인치, 27인치, 32인치 등으로 표시를 합니다.

 

크기의 기준은 모니터의 대각선 길이를 의미합니다.

 

모니터가 너무 작거나 크면 화면을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요즘 대형 모니터들은 커브드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크기는 27~32인치 정도의 크기입니다.

 

개인적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FPS 게임이나 미니맵을 보면서 하는 게임 같은 경우는 27인치

 

그 외 조금 천천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나 일반적으로 쓰는 모니터라면 32인치를

 

추천드립니다. 

 

◈ 해 상 도

 

눈으로 잘 보이지는 않지만 모니터 화면은 무수한 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이 많으면 많을 수록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보통 FHD, QHD, UHD로 표현하며, 점의 개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FHD : 1920 X 1080

 

QHD : 2560 X 1440

 

UHD : 3840 X 2160

 

핸드폰 사진의 해상도를 바꿔가며 사진을 한번 찍어보세요

 

그리고 확대를 해보시면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해상도는 모니터의 크기와 그래픽 카드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선 작은 모니터가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면

 

글자와 그림이 상당히 작게 보입니다.

 

그리고 큰 모니터가 낮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면, 눈에 보이지 말아야 할 점이

 

크게 보입니다.

 

옛날 게임을 보면 그래픽이 매끄럽지 않고 계단식으로 캐릭터나 배경이 보였었는데

 

그런 화면을 보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7인치에서는 FHD 또는 QHD를 추천드리고

 

32인치 이상에서는 QHD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해상도는 높은걸 사셔도 됩니다.

 

보기에 불편하다 싶으시면 해상도를 조절하시면 되니까요

 

 

◈ 주 사 율

영상은 눈에 보이는 것처럼 연결된 영상이 아닌 한 장 한 장의 그림을 빠른 속도로

 

넘겨가며 보여주는 것입니다. 1초에 몇 장의 그림을 보여주는가가 주사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주사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주사율은 Hz로 표현을 합니다. 

 

60Hz라면 1초에 60장의 그림을 보여줄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예전에는 60Hz 정도가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한계라고 했던 적이 있어서

 

그 이상은 별 의미가 없다고 했지만, 120Hz 모니터를 사용하다가 60Hz 모니터를 사용하면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용 모니터라면 60Hz를 추천드리고

 

게임용이나 영화감상 등이 목적이시라면 120Hz 이상 최소 100Hz 이상의 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의 경우에는 60Hz도 크게 불편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라서요

 

주사율은 그래픽카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좋아서 1초에 200장의 그림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계산을 하지만

 

모니터는 60Hz라면 결국 아무리 좋아도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중에 낮은 성능에 맞춰지게 됩니다.

 

또한 해상도가 높으면 그래픽카드가 1초에 보여줄 수 있는 그림수는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모니터를 고르실 때 자신이 그래픽카드는 어떤 것을 쓰실지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게임용이라면요

 

◈ 커브드 모니터와 일반 모니터

 

이건 취향을 많이 타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32인치 이하는 일반 모니터 그 이상의 경우에는 커브드 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16:9 비율을 가진 32인치 모니터라면 저는 일반 모니터를 추천하며

 

34인치 이상 21:9 비율을 가진 모니터라면 커브드 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커브드 모니터가 확실히 몰입감이 좋습니다.

 

 

◈ SRGB / NTSC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크게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요즘 나오는 모니터라면 어느 정도 이상의 성능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넓은 영역의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SRGB 100%와 NTSC 72%가 동일한 색 영역을 커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 모니터는 SRGB 100%은 됩니다.

 

◈ 명암비

 

높을수록 좋습니다.

 

만약 명암비가 1,000:1이라면 

 

검은색부터 흰색 사이에 얼마나 다양한 색으로 단계를 표현할 수 있냐를 나타냅니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화면 구분이 뚜렷하고 보다 정확한 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 밝기

 

모니터의 밝기는 cd로 표시합니다.

 

최소 250cd 이상 되는 제품 저는 300cd 정도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 기타 부가적 요소

 

틸트 : 모니터 각도 조절 가능

 

패널 : 패널은 보통 IPS, VA(PVA)가 가장 많은데 IPS는 시야각과 반응속도가 좋고

 

        VA는 색 표현력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