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

[ 한글 HWP ] 한글 문서 합치기, 한글 문서 끼워넣기

카루루1007 2023. 3. 12. 23:24
728x90
반응형
SMALL

특정한 양식을 가진 여러개의 한글 문서를 합치거나

여러개의 문서를 하나의 파일로 관리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문서 하나하나를 복사 -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를 합치는 방법도 있으나.

한글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인

[ 문서 끼워 넣기 ]를 사용하여 문서를 합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네개의 문서가 있고.

이 문서를 하나의 파일로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먼저 하나의 문서의 맨 마지막 부분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부분의 바로 뒤에 다음 문서가 추가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 입력 ] → [ 문서 끼워 넣기 ]를 눌러주세요

단축키는 [ Ctrl + O ] 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파일을 선택하면

기존의 문서 바로 뒤에 선택한 문서가 합쳐지게 됩니다.

위 그림의 아래쪽을 보시면 빨간색 네모 부분이 있습니다.

 

문서를 합치다보면 문서마다 모양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문서의 모양이 다를경우 유지를 할 것인지 아닌지

옵션을 설정하여 문서를 합칠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애국가 1절 뒤에 애국가 4절을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합쳐놓았는데

중간에 2절을 추가해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1절의 맨 마지막에 커서를 놓고

다시하면 [ 입력 ] → [ 문서 끼워 넣기 ]를 눌러

애국가 2절을 선택하시면

애국가 1절과 4절 사이에 애국가 2절이 위치하게 됩니다.

 

위의 예시처럼

하나의 문서가 한페이지로 구성되고

문서의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면

복사 - 붙여넣기로 쉽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문서가 여러장의 페이지로 구성되고

문서의 수도 많다면

하나하나 파일을 열어가며 복사 - 붙여넣기를 하는 것 보다

파일을 굳이 열지 않고도

[ 문서 끼워 넣기 ]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를 합치는 것이 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